미션 :: 기업의 존재 목적 - 조직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목적과 기본철학.
"왜 존재하는가?"에 대한 답.
우리 조직이 사회에 제공하는 가치이자, 직원들이 일하는 의미를 말한다.
기업의 존재 목적, 사회적 사명, 기업을 둘러싼 모든 이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개념이어야 한다.
그 조직의 존재 목적이 되기 때문에 가장 우선시해야 하며 변하지 않아야 한다.
비전 :: 기업의 미래상
"무엇이 될 것인가?" "무엇을 이룰 것인가?"에 대한 답.
미션에 따라 구체적으로 달성해야 할 조직의 중장기적 미래.
전략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조직의 중장기적 미래상.
비전은 실질적이며 조직원들을 선도할 수 있어야 하며 구체적이고 명확한 조직의 미래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ex) 비전의 유형
1) 명확한 과제 : 케네디 NASA - 달에 사람을 보낸다
2) 극복할 대상을 명시 : 나이키 - 무찌르자 아디다스
3) 모범 모델을 가치관으로 : 알펜시아 - 아시아의 알프스가 된다
전략 :: 목적 달성을 위한 방법 - 비전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전술들의 운용방안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에 대한 답.
사업전략 / 경영전략
핵심가치 :: 일하는 원칙과 기준 - 조직과 구성원들이 마주할 수많은 의사결정에서의 가치판단 기준
"어떻게 일하는가?"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하는가?"에 대한 답.
일을 수행하는데 있어 우선순위가 되며, 모든 구성원이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과 기준.
아무리 좋은 사업이라도 핵심가치에 위배되면 실행하지 않는다.
ex)
디즈니 : 상상력, 창의성, 재미
애플 : 단순함, 디자인, 품질
삼성 :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추구
듀폰 : 안전과 보건, 윤리준수, 직원존중, 환경보호
삼성전자
미션 :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에 공헌하는
혁신적 기술, 제품 그리고 디자인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한 영감 고취
비전 :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
LG전자
미션 :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인간존중의 경영
비전 : 일등LG, 고객들이 신뢰하는 LG, 투자자들에게 가장 매력적인 LG,
인재들이 선망하는 LG, 경쟁사들이 두려워하면서도 배우고 싶어 하는 LG
현대자동차
미션 :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사회의 꿈을 실현합니다.
비전 :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 Progress for Humanity
애플
미션 : 사람들에게 힘이 되는 인간적인 도구들을 제공하여, 우리가 일하고, 배우고, 소통하는 방식을 바꾼다.
(By providing people with human tools that empower them, they change the way we work, learn, and communicate.)
구글
미션 : 세상의 정보를 누구나 쉽게 사용하고 접근할 수 있게 한다.
(Organize the world's information and make it universally accessible and useful.)
마이크로소프트
미션 : 지구상의 모든 개인 및 조직이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다
이케아
미션 : 많은 사람들이 더 나은 일상생활을 꾸려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to create a better everyday life for the many people.)
스타벅스
미션 : 이웃에 있는 단 한 명에게 한 잔의 커피를 통해 마음에 영감과 풍요로움을 주는 것.
(To inspire and nurture the human spirit – one person, one cup and one neighborhood at a time.)
월트 디즈니
미션 : 어린이들의 꿈과 희망을 현실로 만든다
NASA
비전 : 앞으로 10년 안에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고 무사히 지구로 귀환시킨다
'✨'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D, 키오스크, 디지털 사이니지란? (1) | 2024.05.22 |
---|---|
We must design for the way people behave 🖤 (0) | 2023.08.14 |
성장 쑥쑥, 미국 온라인 키즈 콘텐츠 시장 (0) | 2021.03.26 |